지진 대피요령

2019. 7. 2. 17:24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에는 여러가지의 자연재해가 있습니다. 이런 재해들 때문에 살고 있는 터전이나 목숨등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요즘에 건물등을 건설할때에도 이런 자연재해에 대처를 할 수 있게끔 설계를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재해들 중에서 지진에 대해서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진에 안전지대에 속해있는 편이서 지진 대피요령을 제대로 숙지를 하고 있는 분들이 별로 없으실텐데요. 그럼 자세하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진은 지구 내적인 힘에 의해서 땅속의 암반이 갈라지는 충격으로 인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찾아오는 현상은 여러 강도를 통해서 우리에게 전달이 되고 있습니다. 강도를 나타내는 규모의 단위는 리히터라고 불리며 높아질수록 강한 지진이 오곤 하는데요.


1~3의 강도는 우리가 잘 느끼지 못하는 정도이고, 5 이상은 벽에 금이가고 유리창이 깨지는 등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곳에 직접적으로 피해가 발생하는 강도입니다. 7 이상은 땅이 갈라지고 건물이 무너지는 등 여러 인명피해를 발생시키는 강도라고 하네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지리학적으로 지진에 안전한 반도에 위치해있었는데요. 역사적으로 종종 큰지진이 발생하긴 했지만 피해는 얼마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안전하다는 말이 어울리지 않을 정도롤 지진이 자주 일어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지진 대피요령을 숙지하고 그 대처방법에 따라서 행동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집안, 밖, 엘리베이터에 있는 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알아볼텐데요. 먼저 집안에 있을땐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숨기고 흔들림이 멈췄을때 전기,가스를 차단하고 밖으로 대피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집밖에 있을때에는 떨어지는 물건을 피하기 위해서 들고 있는 가방이나 손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건물 근처에 있지말고 운동장이나 공원같은 넓은 장소로 이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엘리베이터에 있을때에는 가장 가까운 층을 선택해서 내린 다음에 계단을 이용해서 내려가시면 되겠습니다. 지진이 발생했을때에는 엘리베이터를 탑승하시면 안된다고 하네요.



이번에는 학교, 백화점, 마트, 극장및 경기장등에 있을때 지진 대피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학교에 있을때에는 책상 아래로 몸을 숨기다가 흔들림이 멈추게되면 운동장으로 대피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백화점이나 마트에 있을때에는 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등을 잘 피하시면서 계단이나 기둥근처로 대피를 해주신 다음에 흔들림이 없어지면 밖으로 나오시면 되겠습니다. 극장및 경기장 등에 있을때에는 안내에 따라서 이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전철을 타거나, 운전을 하고 있을때, 산또는 바다에 있을때 대피요령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전철에 있을때에는 주위의 붙잡을 것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하시고 전철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행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운전을 하실때에는 비상등을 키고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정차를 하신 다음 라디오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시고 그 정보에 따라서 대피를 해주시면 되겠고 산이나 바다에서는 산사태나 암반 붕괴를 조심하면서 넓은 장소로 이동을 하시고 바다는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반이 높은곳으로 이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건물 밖으로 대피했을때나 다른 장소로 대피 혹은 도착한 후에 행동하는 요령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건물 밖으로 나왔을때에는 앞서 설명을 해드린것처럼 머리를 보호하며 넓은 장소로 이동을 해주시고 대피 장소를 찾으셨을때에는 신속하게 이동을 해주는 대신 차량을 이용해서 이동을 하시면 안됩니다.


대피 장소에 도착을 하신 다음에는 라디오, 안내방송등을 확인하시면서 그에 따라 행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지진 대피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미리미리 숙지를 하고 지진이 발생했을때에는 당황하지말고 이대로 행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