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증명 작성방법, 보내는방법
2019. 7. 9. 17:36우리는 삶을 살다보면 여러 사건사고에 휘말리게 되는데요. 이럴때에는 대부분이 계약에 관련이 되어있을때 발생하곤 합니다. 그럴때에는 내용증명을 통해서 본인이 관련된 부분을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하지만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보내는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간단하게 어떻게 작성을 하는지와 함께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하는 방법과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기 앞서 간단하게 내용증명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했다는 사실을 우편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상호간에 채권,채무등의 권리 의무의 득실 변경에 관해 후일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때에 이용되고 있는제도 입니다.
이는 내용과 사실만 증명해줄뿐이고 발송했다는 것만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또 인터넷 내용증명의 특징이 있었는데요. 이는 방문없이 인터넷을 통해서 신청을 하실수가 있고, 전자서명 및 위/변조 방지 등으로 원본의 무결성을 보장, 안전하게 내용을 증명할 수 있엇습니다. 또 3년동안 보관을 해서 기간 내에 언제든지 조회또는 재증명을 받아보실수가 있었습니다.
그럼 내용증명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먼저 인터넷을 통해서 우체국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상단에 우편, 우체국 택배 등등의 메뉴가 있는 것을 보실수가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세줄로 되어있는 그림을 선택해주시면 모든 메뉴를 확인 해보실수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그림에 밑줄을 쳐놓은 내용증명을 선택해주시면 바로 작성을 하실수 있는 곳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작성을 하기 앞서 간단하게 내용증명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신청을 하실때에는 작성을 하시고 로그인을 하신 다음 신청 내역확인, 결제, 출력 및 발송을 하시면 되고 조회를 해보실때에는 로그인 후 조회정보를 입력하신 다음 찾아보신다음 자격와 내역을 확인해보시고 조회를 하실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작성을 하실때에 어떠한 것들을 써야하나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양식 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이 있었습니다. 이는 맨 처음 서비스 및 요금에 대한 안내를 받아보실때 하단에 위치해 있었는데요. 이를 다운로드해서 직접 수정 및 편집을 통해서 작성을 해주시면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회를 해보실때에는 수수료는 무료였지만 신청을 하실때에는 최초 1매는 1300원이 필요했고 초과마다 650원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1회에 10통 이상을 발송하게 되면 우편요금과 등기수수료 합산금액의 3%를 할인해준다고 하네요.
취소는 접수를 하시고 1시간 이내에만 가능하고 배달을 하는 기간은 접수한 다음날 부터 3일 이내에 배달되고 익일특급으로 신청을 하신경우에는 다음날 배달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후 2시 이전에 결제완료가 되어야 하고, 다량은 100건 이하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회원 로그인을 통해서 이용하실수도 있었지만 비회원으로 조회및 발송이 가능했습니다. 보내실 때에는 비 회원이신 분들은 휴대폰 및 아이핀 번호를 통해서 본인인증을 해주시고 종류 및 서비스, 선택사항을 선택해주신 다음에 내용증명을 첨부해서 신청을 해주시면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시면 보내는 분과 받는 분의 인적사항을 입력하는 곳이 보이는데요. 이 곳에 간단하게 입력을 해주시고 신청을 해주시면 되고 다른 분들에게 한번에 보내고 싶으시다면 하단에 받는 분 목록을 통해서 추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내용증명 작성방법,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